제 1조 목적

이 표준은 당사와 거래를 시작하는 하도급 업체의 등록 및 운용과정에 대하여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여
하도급 거래질서에 이바지하고 당사의 하도급 협력 회사의 등록 및 운용에 대해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함에 그 목적이 있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하도급협력업체란 당사가 필요로 하는 완제품, 원부원료, 반제품, 금형, Roll, Sample Book 등 당사의 물품 제조를 위탁한 업체를 말한다.

제 3조 적용 범위

본 표준은 당사 전 사업장에서 거래하는 하도급계약 업체의 선정, 운용 관리에 적용한다.

제 4조 업체 선정/운용

하도급협력업체 선정은 기본적으로 내규인 협력업체 선정 및 평가요령을 따른다.

  1. 1) 업체 선정 및 유지는 객관성과 합리성을 유지한다.
  2. 2) 신규업체 등록은 거래선 진단 절차를 거쳐 적합하다고 판단된 경우 등록절차를 밟는다.
  3. 3) 정당한 이유 없이 기존업체와 신규업체간의 선정기준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
  4. 4) 업체 선정에 제외된 경우 해당업체에게 이의신청 기회를 부여한다.
  5. 5) 등록된 업체는 주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유지여부를 판단한다.
  6. 6) 하도급업체로 등록되면 품질수준 향상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기술지원을 할 수 있다.

제 5조 등록 취소

  1. 1)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내부규정에 의거 해당업체에 등록취소를 통보한다.
    1. ① 내부규정에 의거 협력업체 평가결과 거래중지 판정을 받은 경우
    2. ② 당사 설비, 시방 및 관련서류 등 기밀사항을 타 업체에 누설한 경우
    3. ③ 기타 중대한 계약 위반 등을 한 경우
    4. ④ 회사에 재정적 손실 및 명예를 손상시킨 경우
    5. ⑤ 부도, 휴업, 폐업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불가능한 경우
  2. 2) 부당한 등록취소를 통해 협력업체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1. ① 원사업자의 일방적인 요구사항에 비협조를 사유로 취소하는 경우
    2. ② 경쟁업체의 협력업체로 등록된 것을 사유로 취소하는 경우

부 칙

제 1조 제정일

이 표준은 2009년 11월 1일부 제정하여 12월 1일부로 시행한다.